본문 바로가기
취미/생각

인생은 사진이 아니다.

by 진짠 2025. 8. 20.
728x90

 

인스타를 하진 않지만 과거에 했던 경험으로 비추어봤을 때 그 안에는 행복한 사람들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좋은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 맛있는 음식을 찍은 사진, 명품 시계, 외제차를 찍은 사진 등. 그것들을 보면 문득 상대적 박탈감이 밀려오기도 한다. 저들은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며 행복을 누리고 있는데 내 인생은 왜 이렇게 별 볼일 없는 것 같지 하는. 그리고 내가 왜 이러한 삶을 살게 됐는가에 대한 이유를 밝혀내기 위해 과거의 기억들을 헤짚어 본다. 그리고 수많은 잘못한 것 같은 선택들에 대한 후회가 밀려온다. 학창시절 때 공부를 좀 더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에 갔으면 어땠을까? 취업할 때 조금 힘들더라도 버티면서 대기업에 들어갔으면 어땠을까? 하는 것들.

 

그러나 인생은 사진처럼 한장 한장 넘기듯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공부를 열심히 했다, 좋은 대학을 갔다, 돈을 많이 번다와 같이 자를 수 없다는 의미다. 만약 타임머신이라는 것이 개발되어 과거로 돌아갔고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어쩌면 좋은 대학에 갈 수도 있었을 것이다(확신은 못한다). 하지만 그게 인생의 끝이 아니다. 이십대 초반. 기대 수명으로 따지자면 인생의 초입을 지나지도 않은 과정이다. 좋은 대학에 간 '나' 에게는 또 다른 수많은 일들이 펼쳐질 것이다. 좋은 대학에 갔지만 친구를 잘못 만나 도박에 빠져 전재산을 탕진하거나 혹은 다른 사건으로 인해 지금보다 훨씬 불행한 삶을 살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때가 되면 막상 시간을 돌리기 전에 나를 그리워할 것이다. 별 볼일 없는 인생이어도 그 때가 좋았는데, 하고.

 

그래서 삶이 재밌는 것이다. 예측 불가능함으로 넘쳐나며 오직 한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것이지만 좀 더 과감해져도 좋지 않을까. 뭐 어때, 어차피 한번 뿐인 삶. 때로는 그것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후회 할 필요는 없다. 그것이 나중에 더 큰 보물을 가져다 줄 포석이 될 수도 있고, 과거로 돌아가서 다른 선택을 했을 때 그것이라고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 다시는 오지 않을 지금 이 순간을 위해 다른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까. 나를 포함한 모두가 저마다의 행복을 좇아 마지막 순간에 편히 눈을 감을 수 있기를 바래본다.

 

728x90

'취미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선 코스  (0) 2025.08.20
변화의 가치  (0) 2025.08.20

댓글